ESG
윤리규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SK주식회사
SKMS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아 경영의 궁극적 목적인 구성원 행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기 위하여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주주, 사회 등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지주회사로서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는 공정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윤리경영 및 리스크 관리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관리체계와 전문적 역량 및 자원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룹 전반의 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하며, 이해관계자와 신뢰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경영 의지를 표명하며, 본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모든 경영활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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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구성원의 기본윤리
SK주식회사 구성원은 회사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회사의 조직화된 힘으로 구성원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
각자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과 열정으로 이를 실천합니다.-
1)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 구성원 간에 상호 존중하며,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규정 및 질서 유지 위반 등 행복한 근무환경을 저해하는 비윤리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SUPEX를 추구하여 패기 실천 환경 조성에 앞장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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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
- 구성원은 공(公)과 사(私)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회사의 이익을 우선해야 합니다.
- 구성원은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 과장, 지연 보고하지 않습니다.
- 구성원은 회사와의 이해상충(利害相衝) 상황을 방지하고, 비용과 자산을 규정에 맞게 사용합니다.
- 구성원은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 등 개인적 편의를 수수(授受) 하지 않으며, 이해관계자에게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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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자 거래 금지 및 정보보호 정책 준수
- 구성원은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등의 거래를 하지 않으며, 이를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구성원은 회사의 정보보호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며 업무상 알게 된 영업비밀 및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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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고객에 대한 자세
회사는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신뢰를 얻으며,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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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중심 경영
- 회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 활동에 적극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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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가치 보호
- 회사는 고객의 재산과 정보를 관련 법규와 사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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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
회사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에 기반한 선순환적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이끌어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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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반성장
- 회사는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직무권한 및 직위를 남용하거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 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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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정경쟁
- 회사는 경쟁회사와 상호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선의의 경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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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주주에 대한 책임
회사는 주주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높여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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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가치 제고
- 회사는 지주회사로서 사업 전반의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추구합니다.
-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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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주권리 보호
-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합니다.
- 회사는 제반 법규와 회계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경영자료를 작성하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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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사회에 대한 역할
회사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보호, 고용창출, 삶의 질 제고, 지역사회 기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 사회와 더불어 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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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경친화적 경영
-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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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용창출
- 회사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고용 기반을 마련하여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체계적인 교육 및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인재가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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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삶의 질 제고
- 회사는 구성원이나 이해관계자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 전반의 건강, 문화, 교육, 안전 및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사회 전체의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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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역사회 기여
-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여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 및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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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치적∙자선 기부
- 회사는 정치자금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정치인, 정당, 선거 관련 단체 등에 대한 기부 또는 후원을 하지 않습니다.
- 자선 기부는 비영리∙공익 목적에 한하며, 부패 방지와 이해충돌 예방을 최우선 원칙으로 투명하게 집행합니다.
- 모든 기부는 내부 검토 및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그 내역은 문서화되어 필요시 외부에 공개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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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윤리규범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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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대상
-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모든 임직원(정규직, 시간제 정규직, 파트타임, 계약직 등 근무형태를 불문하며, 이하 통칭하여 “구성원”)에 대하여 적용되며, 회사와 구성원은 국∙내외 자회사 및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도 본 윤리규범을 공개∙전파하고 그 실천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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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준수 및 운영 책임
- 회사와 구성원은 본 윤리규범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합니다.
- 본 윤리규범의 주관부서는 윤리경영 담당부서로 합니다.
-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구성원들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제정∙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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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측정체계를 기반으로
기업 윤리의 새로운 기준 제시
윤리경영 관리체계
윤리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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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ENT
- 실천 서베이
- 윤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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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ECT
- 제보 채널
- 경영 진단/감사
- 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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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OND
- 징계/제재
- 후속 조치
· 전파/공유/확산
· 선순환적 피드백
윤리경영 측정 인프라
-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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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 가능한 수준의
정량·정성적 측정 도구 개발
-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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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결과 기반 현황
파악 및 항목별 갭 분석
-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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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선도기업 수준
목표 설정 및 개선방안 수립
부패방지방침
SK주식회사는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을 추구하고 ESG 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부패방지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1.SK주식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부패와 관련된 행위를 금지합니다.
- 2.SK주식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국내/외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3.회사는 글로벌 기준에 맞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의 실행 및모니터링을 통해 부패방지 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4.회사는 제보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선의의 제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시행하여 구성원들이 부패방지 활동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 5.회사는 부패방지 방침을 미 준수하는 구성원에 대해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에게 공개합니다.
- 6.회사는 부패방지를 담당하는 조직 및 구성원의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합니다.
- 7.SK주식회사의 모든 경영진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