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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SK주식회사

SKMS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아 경영의 궁극적 목적인 구성원 행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기 위하여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주주, 사회 등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지주회사로서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는 공정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윤리경영 및 리스크 관리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관리체계와 전문적 역량 및 자원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룹 전반의 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하며, 이해관계자와 신뢰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경영 의지를 표명하며, 본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모든 경영활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1. 01
    구성원의 기본윤리

    SK주식회사 구성원은 회사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회사의 조직화된 힘으로 구성원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
    각자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과 열정으로 이를 실천합니다.

    1. 1)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 구성원 간에 상호 존중하며,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규정 및 질서 유지 위반 등 행복한 근무환경을 저해하는 비윤리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SUPEX를 추구하여 패기 실천 환경 조성에 앞장서야 합니다.
    2. 2)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

      • 구성원은 공(公)과 사(私)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회사의 이익을 우선해야 합니다.
      • 구성원은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 과장, 지연 보고하지 않습니다.
      • 구성원은 회사와의 이해상충(利害相衝) 상황을 방지하고, 비용과 자산을 규정에 맞게 사용합니다.
      • 구성원은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 등 개인적 편의를 수수(授受) 하지 않으며, 이해관계자에게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습니다.
    3. 3) 내부자 거래 금지 및 정보보호 정책 준수

      • 구성원은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등의 거래를 하지 않으며, 이를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구성원은 회사의 정보보호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며 업무상 알게 된 영업비밀 및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2. 02
    고객에 대한 자세

    회사는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신뢰를 얻으며,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합니다.

    1. 1) 고객중심 경영

      • 회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 활동에 적극 반영합니다.
    2. 2) 고객가치 보호

      • 회사는 고객의 재산과 정보를 관련 법규와 사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3. 03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

    회사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에 기반한 선순환적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이끌어 나갑니다.

    1. 1) 동반성장

      • 회사는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직무권한 및 직위를 남용하거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 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합니다.
    2. 2) 공정경쟁

      • 회사는 경쟁회사와 상호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선의의 경쟁을 합니다.
  4. 04
    주주에 대한 책임

    회사는 주주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높여 나갑니다.

    1. 1) 기업가치 제고

      • 회사는 지주회사로서 사업 전반의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추구합니다.
      •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합니다.
    2. 2) 주주권리 보호

      •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합니다.
      • 회사는 제반 법규와 회계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경영자료를 작성하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시합니다.
  5. 05
    사회에 대한 역할

    회사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보호, 고용창출, 삶의 질 제고, 지역사회 기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 사회와 더불어 성장합니다.

    1. 1) 환경친화적 경영

      •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2. 2) 고용창출

      • 회사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고용 기반을 마련하여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체계적인 교육 및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인재가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3. 3) 삶의 질 제고

      • 회사는 구성원이나 이해관계자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 전반의 건강, 문화, 교육, 안전 및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사회 전체의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합니다.
    4. 4) 지역사회 기여

      •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여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 및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5. 5) 정치적∙자선 기부

      • 회사는 정치자금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정치인, 정당, 선거 관련 단체 등에 대한 기부 또는 후원을 하지 않습니다.
      • 자선 기부는 비영리∙공익 목적에 한하며, 부패 방지와 이해충돌 예방을 최우선 원칙으로 투명하게 집행합니다.
      • 모든 기부는 내부 검토 및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그 내역은 문서화되어 필요시 외부에 공개될 수 있어야 합니다.
  6. 06
    윤리규범의 적용
    1. 1) 적용대상

      •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모든 임직원(정규직, 시간제 정규직, 파트타임, 계약직 등 근무형태를 불문하며, 이하 통칭하여 “구성원”)에 대하여 적용되며, 회사와 구성원은 국∙내외 자회사 및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도 본 윤리규범을 공개∙전파하고 그 실천을 권장합니다.
    2. 2) 준수 및 운영 책임

      • 회사와 구성원은 본 윤리규범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합니다.
      • 본 윤리규범의 주관부서는 윤리경영 담당부서로 합니다.
      •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구성원들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제정∙운영합니다.

윤리경영 측정체계를 기반으로
기업 윤리의 새로운 기준 제시

윤리경영 관리체계

윤리규범

  • PREVENT
    • 실천 서베이
    • 윤리 교육
  • DETECT
    • 제보 채널
    • 경영 진단/감사
    • 자정 시스템
  • RESPOND
    • 징계/제재
    • 후속 조치

      · 전파/공유/확산

      · 선순환적 피드백

윤리경영 측정 인프라
측정
목표관리 가능한 수준의
정량·정성적 측정 도구 개발
진단
측정 결과 기반 현황
파악 및 항목별 갭 분석
개선
글로벌 선도기업 수준
목표 설정 및 개선방안 수립

부패방지방침

SK주식회사는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을 추구하고 ESG 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부패방지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1.SK주식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부패와 관련된 행위를 금지합니다.
  • 2.SK주식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국내/외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3.회사는 글로벌 기준에 맞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의 실행 및모니터링을 통해 부패방지 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4.회사는 제보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선의의 제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시행하여 구성원들이 부패방지 활동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 5.회사는 부패방지 방침을 미 준수하는 구성원에 대해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에게 공개합니다.
  • 6.회사는 부패방지를 담당하는 조직 및 구성원의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합니다.
  • 7.SK주식회사의 모든 경영진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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